국가장학금 신청기간
지난주 2월 2일 목요일 9시부터 2023년 신입생의 국가장학금 신청이 시작되었습니다.
신입생뿐 아니라 1차에 신청 못했던 편입생, 재입학생, 복학생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3월 15일 수요일 오후 6시까지만 신청 가능하며 신청 이후 서류제출과 가구원동의도 필요한 절차 있으니 미리 신청하기를 권장드립니다.
국가장학금 지원 제한대학
아쉽게도 국가장학금을 지원하지 않는 대학이 있습니다.
우선적으로 학점은행제는 국가장학금 신청불가합니다.
또한 정부재정지원제한대학(19개교)의 ’23학년도 신·편입학생은 국가장학금 지원대상에서 제외입니다.
국가장학금 신청 방법
장학금 신청하기를 누르면 현재 신청가능한 장학금 5종류가 뜨는데 그중 국가장학금을 선택 후 신청하시면 됩니다.
공인인증서나 금융인증서 또는 간편인증서로 인증해야 진행이 가능합니다.
생활비 대출 무이자
추후 소득분위 심사 후 소득분위가 4분위 이하로 나올 경우 무이자로 생활비 대출도 가능하기 때문에
저는 신청하면서 학자금 대출도 같이 신청 했습니다. 그리고 국가근로장학금으로 꿀알바가 가능하다는 정보가 있어 국가근로 장학금도 함께 신청을 넣어봅니다.
그리고 농어촌 6개월 이상 거주자의 경우 농어촌대출은 무조건 신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수도권에 거주하고 있어 일단 가능한 3가지를 함께 신청했습니다.
서류제출 대상자 여부
서류제출 대상자 여부는 휴일 제외 3일 이후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고 합니다.
보통 필요한 서류는 가족관계증명서이나 정확한 서류 여부는 3일 이후 홈페이지에서 확인하고 제출하면 될 것 같습니다.
가구원 소득심사 동의
제일 번거로운 마지막 관문은 가구원 동의입니다.
국가장학금은 소득분위에 따라 장학금 혜택 여부가 달라지기 때문에 가구원 동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이것은 개인의 민감한 소득정보에 대한 제공을 동의 해야하기 때문에 거부감이 듭니다.
하지만 장학금을 받기위해서는 어쩔 수 없는 절차이죠...
하지만 한번 동의를 해놓으면 매 학기 연계되어 심사되기 때문에 번거롭지만 첫 학기만 가구원에게 요청을 하면 됩니다.
가구원 정보제공 동의는 3월 22일 수요일 18시까지 해주셔야 합니다.
기간을 엄수하여 우리 모두 장학금 받고 새학기 새 출발을 산뜻하게 시작해 봐요!!